안동시사 5 스크랩
범례

1. 성씨별 인물
1) 조선조 이전은 역대적으로 행정구역상 ‘안동’이란 명칭에 소속한 지역출신과 안동대도호부 및 그 예속현 출신, 조선조는 안동대도호부 관할지역과 예안현 출신, 기타 안동지역에 우거했거나 특별한 연관이 있는 인물 중에서 선정하였다.
2) 현대인물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이후, 현재의 안동시 관할지역(편의상 해방이후로 적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3) 인물의 선정과 기술은 역사적 사실의 토대 위에서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유의하여, 『영가지』를 비롯한 기존의 읍지 및 지방지에 수록된 인물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으며, 분량은 1인 1매(200자 원고지)를 원칙으로 하였다.
4) 근세이전 인물은 생년-몰년, 본관, 초명, 별명, 자, 호, 가계, 과거 및 이력, 학문 및 업적, 사우관계, 시호, 제향, 저서, 편서, 참고문헌(근거자료) 순으로 기술하였다.
5) 근현대(1910년 이후) 인물은 생년-몰년, 본관, 자, 호, 가계, 사승관계 혹은 교육경력(최종학력), 사회경력(주요직위), 사회활동, 저서 및 기타 순으로 기술하였다.
6) 근현대 인물은, 1996년 12월 31일 이전까지 생존했던 현안동시 관내출신(좌익ㆍ월북자 포함)으로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활동을 전개하여 탁월한 업적을 남겼거나 향내외에서 명망을 얻은 인사 중에서 선정하였다.
7) 인물의 배열은 성씨별ㆍ본관별ㆍ생년순ㆍ가나다순으로 하였다. 다만 생몰년이 미상일 경우 해당 본관 말미에 수록하였고, 활동기간이 추정되는 경우에는 적당한 위치에 삽입하였다. 또한 본관미상인 경우는 성씨별 말미에 ‘본관미상’으로 처리하였다.
8) 원고매수의 제한으로 고유명사는 모두 한자로 표기하였다.
9) 각 인물기술 말미에 집필자를 밝혔고, 인물편 말미에 집필에 도움을 준 자문위원 명단을 밝혔다.

2. 자호 일람표
1) 인물편에 등재된 인물 중 자나 호가 있는 인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2) 가나다순으로 ①자-성명-본관, ②호-성명-본관을 각각 배열하여 작성하였다.